생명커뮤니케이션이란?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이 무엇인지 쉽게 정의 내릴 수는 없다. 생명은 단순히 생물학적 개념이 아니다. 생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이해를 벗어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의 세가지 특징

1.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인간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이해를 극복한다.

이제까지 커뮤니케이션은 서구의 인간 중심적인 사상에 기반해왔다. 하지만 아시아의 전통사상에 따르면 전 우주의 모든 객체는 분리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다. 인간은 우주만물의 정복자가 아니라 동반자이며 모든 형태의 생명체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인류 공동체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를 포함한 우주만물의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다시말해, 모든 생명체를 커뮤니케이션 주체로 이해하며 인간 이성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우주적 공동체를 이루어가고자 한다.

2.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상생의 윤리적 가치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상생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생명체들이 상생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생명체를 연결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우주적 조화와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화시킨다.

따라서 조화로운 관계, 평화, 정의, 참여, 공생 등을 추구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생명커뮤니케이션이다. 반대로,  갈등과, 분열, 불의, 배척, 소외, 독점 등을 야기하는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죽음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생명커뮤니케이션의 주목적은 이같은 죽음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복하고 인간 사회를 포함한 전 우주의 상생을 가져오는 것이다.

3 생명커뮤니케이션은 통전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동양과 서양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들이 우주의 태평을 가져오기 위해 생명커뮤니케이션으로 통합되고 수렴된다. 다시말해, 생명커뮤니케이션은 인간과 다른 생명체는 물론 동양과 서양의 분석적 축소주의나 분리주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생명이 통합적이고 전체적인것 처럼 생명커뮤니케이션 역시 통전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